주요업무
이용안내
100%
어음보험 흐름도

어음보험은Korea Credit Guarantee Fund

어음보험은 중소기업이 물품 또는 용역을 제공하고 판매대금으로 받은 어음을 보험에 가입하고, 향후 해당어음이 부도처리되는 경우 보험금을 지급받는 제도입니다.

어음보험 흐름도

  1. 물품판매자(보험계약자)가 물품구매자(어음발행인)에게 물품 또는 용역을 제공합니다.
  2. 물품구매자가 물품대금조로 자신이 직접 발행한 어음을 교부하거나, 자신이 받은 어음에 배서를 하여 교부합니다. (제1배서된 어음까지 보험가입이 가능합니다)
  3. 물품판매자가 받은 어음을 보험에 가입하고자 보험자(신용보증기금)에게 보험청약을 합니다.
    ※ 어음발행인 및 배서인이 개인(신용)정보활용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 보험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4. 보험가입결정이 되면 소정의 보험료를 받고 보험증권을 교부합니다.
    ※ 보험계약자는 보험에 가입된 어음(보험증권 첨부)을 은행에 할인하거나, 자신이 만기시까지 소지할 수 있으며, 제3자에게 배서양도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5 ~ 6의 과정은 제3자에게 배서양도한 경우입니다.
  5. 보험계약자가 제3자로부터 물품 또는 용역을 공급받습니다.
  6. 물품대금으로 보험에 가입된 어음에 배서를 하여 보험증권과 함께 교부합니다.
  7. 최종적으로 어음을 소지하고 있는 소지인(피보험자)이 어음의 발행인에게 어음을 지급 제시합니다.
  8. 어음이 정상적으로 결제되거나 (정상적인 경우), 어음발행인의 부도로 해당 어음의 지급이 거절 됩니다. (보험사고의 발생)
  9. 어음소지인이 신용보증기금에 보험금 지급을 청구합니다.
  10. 신용보증기금에서는 보험금지급심사를 거쳐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11. 보험금이 지급된 경우 신용보증기금은 해당 구매기업에 대해 대위권을 행사합니다.
담당부서
신용보험부
담당자
장서일 대리
전화
053-430-4394
이 화면의 내용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