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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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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년

02.24

  • "신용조사원 윤리강령" 제정ㆍ시행 (공공기관 최초)

 

1993년

03.02

  • "기금인의 윤리강령" 제정ㆍ시행

 

2000년

03.24

  • "고객서비스 헌장" 제정ㆍ시행

 

2001년

12.10

  • "윤리강령 실천 결의대회" 개최

 

2002년

06.26

  • "기금인의 윤리지침 및 내부부정행위 신고처리지침" 제정ㆍ시행
  • "클린신고센터" 설치ㆍ운영

 

07.05

  • 전직원 윤리지침 준수 서약 및 서약서 제출

09.01

  • "We Partner 2002" 캠페인 전개

 

2003년

03.06

  • 윤리경영 실천방안에 대한 부점장 토론회 개최

03.24

  • 윤리경영위원회 설치

04.01

  • "We Partner 2003" 캠페인 전개
  • 직원의 윤리의식 설문조사 시작

05.06

  • 외부전문기관 교재를 채택하여 전직원 윤리교육 실시

 

2004년

01.19

  • 청렴도 상위기관으로 선정 (부패방지위원회 평가)

02.09

  • "신용보증기금 윤리대상" 포상

03.16

  • "We Partner 2004" 캠페인 전개

09.01

  • 윤리경영 자기점검 실시

 

2005년

03.07

  • "We Partner 2005" 캠페인 전개

03.11

  • 윤리경영 추진계획 수립.시행

05.04

  • "윤리경영의 날" 및 "윤리파트너제"도입

09.21

  • 고객지원부내에 윤리경영 업무 전담팀 설치

12.10

  • 국가청렴위원회 주관 "공공기관 청렴도 우수기관"에 선정
  • 보증기업 대표와 신용보증분야 "투명사회협약" 체결

12.19

  • "윤리기금". "감동기금" 타임캡슐 설치
  • 윤리경영 관련 외부강사 초빙 강연 (강사:구본형)

12.19

  • 전직원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사이버 연수” 실시

 

2006년

01.20

  • 대외 기관 E-CS 클리닉 실시 (재경부 금융정책국, 전국 법원국장)

03.02

  • "Clean For You" 캠페인 전개

03.13

  • 신입직원 준법교육 실시

03.20

  • 직원의 정서 관리 프로그램인「맑은샘」운영

06.01

  • 「신용보증기금 임직원 행동강령」 제정ㆍ시행
  • 윤리문제 상담ㆍ클린신고ㆍ내부고발 창구를「참소리」로 통합

07.13

  • 윤리경영 사례 배포 (윤리경영 관련 성공ㆍ실패기업 사례)

07.28

  • 전직원 성희롱예방교육 Cyber연수 실시

10.26

  • 「KODIT헌장」제정

10.30

  • 윤리ㆍ감동의 한마당 행사 실시
  • "임직원 자기실천서약" 실시
  • 명사초청 강연 (주제: 다산 사상에 나타난 청렴정신)
  • 본지점 직원간 토론 한마당 실시

12.13

  • 코딧의 윤리경영 성공사례 전파 (한국영상자료원)

.12.19

  • 국가청렴위원회 주관 3회 연속 청렴도 우수기관 선정

12.28

  • 임원의「직무청렴계약」체결

 

2007년

03.02

  • 산업정책연구원의 윤리경영 실태조사 실시

03.12

  • Clean For You 2007 캠페인 실시

04.17

  • 공직기강 확립 및 반부패활동 추진계획 수립

05.16

  • 윤리경영위원회를 "윤리ㆍCS경영위원회"로 확대 개편

06.25

  • 재경부장관과 경영계약 체결

08.08

  • 윤리ㆍ고객만족경영 추진전략 수립

08.13

  • 국제규범에 맞는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UN Global Compact 가입

08.17

  • 윤리경영 리더쉽활동 전개

10.01

  • "고객서비스헌장" 개정

11.19

  • 2007 윤리ㆍ감동의 한마당 행사 실시
  • "자기실천서약" 및 "사이버 E-CS 클리닉" 실시
  • "중소기업 氣 살리기, 상생 현장컨설팅" 실시
  • "보증기업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사회공헌활동) 전개

12.15

  • 윤리실천가이드북 발간

12.21

  • 정보공개 업무편람 업데이트 실시

12.24

  • 민원업무 매뉴얼 업데이트 실시

12.27

  • 내부공익신고 처리기준 제정
  • 내부공익 신고자에 대한 보상금 지급 및 신고자의 비밀보호와 신분보장

 

2008년

04.14

  • 「Clean for you 2008」윤리경영 캠페인 실시
    연도별 차별화된 행사를 통해 윤리.CS 기본기를 강화하고 나눔과 섬김의 신보 이미지 창출

05.07

  • 「2008년도 사회공헌활동 주간행사」실시
    고객 및 시민단체와 연계한 전사적이고 집중적인 사회공헌활동 실시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신보의 실천의지 표명

08.07

  • 윤리경영 선진화단계 진입을 위한 윤리경영 정의 구체화
    임직원의 윤리의식 및 실천력 제고를 위해 「CEO의 청렴경영 의지」등을 바탕으로 윤리경영에 대한 정의를 구체화

10.06

  • 「고객감동 한마당 주간행사」실시
    고객감동, 윤리, 사랑나눔을 일련의 주제로 구성된 전사적 차원의 주간행사를 실시로 전 임직원의 윤리.CS마인드 제정립

10.16

  • 「자체 윤리 수준 평가 시스템」구축
    ' 임직원의 청렴의식 조사‘ 및 ’윤리경영 인프라 구축 정도 진단‘을 통해 윤리.투명경영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피드백을 강화

12.31

  • 「부패영향 자율평가 기준」제정
    내부규정에 대한 제?개정 단계부터 “규정 등”에 내재하는 재량남용, 특혜 가능성 등을 제거하여 업무 투명성 향상

 

2009년

04.10

  • 「BEST 캠페인」실시
    임직원 윤리?CS 마인드 정립 및 의지표명을 위한 'BEST신보' 서약 실시

06.15

  • 「윤리경영 Monthly Quiz」행사 실시
    Quiz형식을 통해 윤리경영에 대한 정보의 공유 및 공감대 형성

07.22

  • "운영리스크 관리기준" 제정 시행
    운영리스크 관리 문화 확산 및 조기정착을 위한 기준 마련

07.31

  • UN글로벌콤팩트 COP 발간
    반부패, 환경, 노동 등 UN글로벌콤팩트의 10대 원칙에 대한 성과이행보고서(COP) 발간

08.21

  • "친환경경영대상" 수상
    환경적 책임 완수노력 추진성과로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한 ‘2009 친환경경영대상’에서 대상 수상

11.02

  • 「′09년 사기충전 고객감동의 한마당」행사 실시
    윤리경영을 협력업체로 전파하기 위해 협력업체와 윤리경영 실천 서약서 작성

11.26

  • "지속가능경영대상" 수상
    사회적 책임 완수노력의 성과로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한 ‘2009 대한민국 지속가능경영 컨퍼런스’에서 대상 수상

12.04

  • 「윤리경영 자기점검 시스템」운영
    사내인트라넷(오아시스)을 활용해 윤리규범에 대한 핵심 사항을 매주 점검함으로써 윤리경영의 이해와 실천을 유도

12.21

  • 내부공익신고 활성화 방안 실시
    · 홈페이지 신고채널 신설로 익명성 보장 강화
    · 보상금 상향조정 (2천만원 → 3천만원)
    · 신고자 본인 동의 없이 신분 공개 금지

 

2010년

04.02

  • 「녹색경영안전대상」 수상
    신용보증기금 안택수 이사장은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하고 녹색성장위원회 및 환경부가 후원하는 '제6회 대한민국 녹색안전경영대상'에서 최고경영자 부문 대상을 수상

05.06

  • 「청렴마일리지」 제도 도입
    청렴추진활동을 개인별로 계량화하여 평가, 보상

06.09

  • "공금횡령 직원에 대한 형사고발기준" 제정
    부패예방을 위해 공금횡령에 대한 고발 대상, 시기, 책임자를 명확화

07.21

  • "신용보증기금헌장" 개정
    사회적 책임을 반영하여 공동번영 항목 추가

08.18

  • UN글로벌콤팩트 COP 발간
    반부패, 환경, 노동 등 UN글로벌콤팩트의 10대 원칙에 대한 성과이행보고서(COP) 발간

10.13

  • "신용보증기금 임직원 행동강령" 개정
    부패예방을 위해 투기적 투자행위 자제 조항 신설

10.27

  • "청렴옴부즈만" 제도 도입
    계약업무를 독립적으로 감시하고, 제도개선을 권고하는 청렴옴부즈만 신설

12.04

  • "윤리·CS경영위원회 운영기준" 개정
    위원회의 투명성 및 실무추진력 강화를 위해 외부위원 선임 및 반부패청렴실무협의회 신설

 

2011년

04.25

  • 청렴신고센터 및 행동강령 상담센터 신설
    부조리행위 신고 및 윤리적 딜레마를 상담할 수 있는 상담센터를 인트라넷에 설치

08.22

  • 고위공직자 청렴도 측정 실시
    고위공직자의 청렴수준 유지를 위한 평가, 자기평가·계량평가·설문조사로 구성

09.16

  • UN글로벌콤팩트 COP 발간
    반부패, 환경, 노동 등 UN글로벌콤팩트의 10대 원칙에 대한 성과이행보고서(COP) 발간

09.23

  • 청렴홍보물 제작
    고객 및 직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청렴스티커 등 홍보물 제작 및 배포

10.26

  • 임원 업무추진비 공개 확대
    공개대상을 기관장에서 감사, 상임이사로, 공개주기를 분기에서 월로 확대

10.31

  • 부패영향평가 자율기준 개정
    부패영향평가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해 부패와 관련이 높은 규정을 부패영향평가 대상으로, 평가담당부서를 윤리경영담당부서로 변경

 

2012년

01.20

  • 「신용보증기금 헌장」개정
    공익우선 및 청렴 의무 추가

08.14

  • 고위공직자 청렴도 측정 실시
    고위공직자의 청렴수준 유지를 위한 평가로 설문조사·계량평가 및 자기평가로 구성

09.28

  • UN글로벌콤팩트 COP 발간
    반부패,환경,노동 등 UN글로벌콤팩트의 10대 원칙에 대한 성과이행보고서(COP)발간

10.25

  • 윤리·CS경영위원회 운영기준 개정
    위원회 업무별 주관부서 지정 등 운영상 미비점 보완

10.26

  • 청탁등록 시스템 도입
    공정하고 투명한 의사결정을 왜곡하는 청탁·알선 예방을 위해 사내 인트라넷에 ‘청탁등록시스템’ 도입

10.31

  • 청렴행동실천기준(구.청렴마일리지 운용기준) 개정
    외부강의·강연 대가기준 마련 및 임직원 청렴교육 이수 의무시간 제도마련

 

2013년

03.29

  • 「윤리·C S경영위원회 운영기준」개정
    사회공헌활동 업무에 관한 사항 주관부서 변경

07.19

  • 신용보증기금 임직원 행동강령」개정
    직무관련 정보를 이용한 재산상 거래 제한 강화

08.30

  • 「공무국외여행 운영기준」개정
    공무국외여행에 대한 예산낭비 방지장치 마련

09.05

  • 고위공지자 집합 청렴 교육 실시
    임원·부서장을 대상으로 청렴교육 실시

11.01

  • 「내부부조리신고 및 공익신고 처리기준」개정
    공익신고의 접수 및 처리절차 조항 신설
    공익신고자 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항 신설

12.09

  • 고위공직자 청렴도 측정 실시
    고위공직자의 청렴수준 유지를 위한 평가로 설문조사·계량평가 및 자기평가로 구성

 

 2014

05.31

  • “청렴옴부즈만” 제도 강화
    - 인원확대 및 전문성 강화

07.31

  • 영업조직별 청렴윤리경영담당자 지정
    - 청렴문화 확산 및 소통창구 역할 수행

10.31

  • 「신용보증기금 임직원 행동강령」개정
    - 적용대상(전문인력, 업무보조인력 등) 확대 등
  • 「청렴행동 실천기준」개정
    - 직무관련자 금지항목 규정, 전관예우 금지 등

11.07

  • UN글로벌콤팩트 COP발간
    - 반부패, 환경, 노동 등 UN글로벌콤팩트의 10대 원칙에 대한 성과이행보고서(COP)발간

12.22

  • 고위공직자 부패위험성 진단 실시
    - 조직환경, 업무환경, 고위공직자 개인별 청렴도 평가

12.23

  • 「내부부조리신고 및 공익신고 처리기준」개정
    - 내부부조리신고자 비밀보장 및 신분보호 강화
    - 보상금제도 강화

 

 2015년

3.11

  • 인권경영 체크리스트 점검
    - 인권경영 자기점검을 통해 개선사항 등 파악

06.1

  • 전 임직원 청렴서약식 실시
    - 청렴문화 정착 및 청렴의식 제고

9.23

  • 「청렴옴부즈만 운영기준」 개정
    - 방만경영 내용 또한 개선 권고할 수 있도록 청렴옴부즈만 직무 확대

10.1

  • 「내부부조리신고 및 공익신고 처리기준」 전부개정
    - 신고대상 및 신고자(보호대상자) 범위 확대 및 부패행위자 공개규정 마련

10.20

  • UN글로벌콤팩트 COP 발간
    - 반부패, 환경, 노동 등 UN글로벌콤팩트의 10대 원칙에 대한 성과이행보고서 발간

10.26

  • 「임직원 행동강령」 및 「청렴행동 실천기준」 개정
    - 외부강의·회의등의 제한횟수 및 대가기준 등 관련 제도 개편, 물품 등의 구매강제 금지 조문 신설 등

10.27

  • 청렴리더 지정 및 특별신고기간 운영
    - 청렴문화 확신 및 체계적인 청렴활동 추진을 위해 청렴리더 조직 확대

12.16

  • 고위공직자 부패위험성 진단 실시
    - 조직환경, 업무환경, 고위공직자 개인별 청렴도 평가

 

 2016년

1.18

  • 자체 윤리수준 진단 실시
    - 전직원 대상 자체 윤리수준 진단

10.27

  • 「청렴행동 실천기준」개정
    - 부서별 청탁 대상업무·청탁유형 재설정

10.31

  • 청렴 특별 신고기간 운영

 

 2017년

7.19

  • 「부패영향 자율평가 기준」개정
    - 부패영향 평가 대상규정 및 점검항목 재검토 등

9.29

  • 「부패신고 및 공익신고 처리기준」전부개정
    - 공익신고 처리 및 신고자 보호제도 보완

12.14

  • 고위공직자 부패위험성 진단 실시
    - 조직환경, 업무환경, 고위공직자 개인별 청렴도 평가

 

 2018년

1.22

  • 「신용보증기금 임직원 행동강령」개정
    -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사항(유가증권을 선물의 범위에서 제외, 선물·경조사비 가액범위 수정 등) 반영

5.18

  • 「신용보증기금 임직원 행동강령」개정
    - 이해충돌방지 규정 도입 및 민간부문에 대한 부정청탁행위 금지 신설 등

6.01

  • 전 임직원 청렴서약 실시
    - 청렴문화 정착 및 청렴의식 제고

6.29

  • 「인사요령」및「직원상벌요령」개정
    - 공공분야 채용비리 근절대책 이행 위한 기준 정비 등

9.27

  • UN글로벌콤팩트 COP 발간
    - 반부패, 환경, 노동 등 UN글로벌콤팩트의 10대 원칙에 대한 성과이행보고서(COP)발간

10.24

  • 「부패신고 및 공익신고 처리기준」개정
    - 공익신고자 보호 강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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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인재경영부   담당자명 : 서주희 차장   전화 : 053-430-4196 최종업데이트 : 2019. 0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