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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정보공개시스템

보험가입절차 상담 및 청약접수의 상담·청약, 설계제안, 인수심사, 보험가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입니다.
상담·청약
  • 상담 및 안내
    계약자에게 맞는 상품 안내, 제출서류 및 진행절차 설명
  • 청약서접수
    필요서류 제출 및 보험가입 청약
설계제안
  • 사전심사
    보험계약자 및 구매기업에 대한 가입가능 여부 확인
  • 보험설계제안
    보험금액, 납입보험료 등 산출 후 사전제안 및 협의
인수심사
  • 신용조사
    보험계약자와 구매기업에 대한 신용조사 및 등급 산출
  • 보험금액 결정
    구매기업별 보험금액한도 산출 및 결정
보험가입
  • 보험인수
    보험료 납부 및 보험증권 발급
  • 약관교부 및 설명
    상품별 약관교부 및 중요사항 설명

매출채권보험 전용 플랫폼에서 보다 자세한 설명과 동영상, 팜플렛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또한 온라인보험 가입과 온라인 정보제공동의, 가입내역 확인 등의 비대면 절차 진행이 가능합니다.

가입상담

보험상담은 보험가입요건 충족여부 등을 확인하는 절차로 상담내용 등은 향후 인수심사 시 기본자료로 활용됩니다.

보험상담은 관할 구역에 관계없이 가까운 어느 영업점 (☎1588-6565)에서나 가능하나, 이전에 보험 거래가 있는 경우에는 담당 영업점에서 상담하셔야 합니다.

상담을 원하실 때에는 최근 1개년 재무제표, 최근 4개 분기 매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등을 준비하셔서 방문하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보험가입요건은 다음과 같으며, 요건을 충족할 경우 보험가입이 가능합니다.

보험 청약자 요건

  • 보험청약기업은 신용보증기금과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기업으로, 구매자에게 물품을 판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 규모 : 중소기업, 중소기업협동조합, 중견기업(평균매출액 3천억원 미만 대상)
  • 업종 : 전체업종(담배, 주류, 귀금속 도매업 등 일부업종 제외)
  • 매출액 : 매출액 제한 없음
  • 영업실적 : 최근 결산일 현재 영업실적이
    • 다사랑보험, 한사랑보험 : 1년 이상
    • 일석e조보험 : 2년 이상

구매자 요건

  • 구매자는 보험청약기업으로부터 물품을 납품받거나, 용역을 제공받는 기업으로 매출채권을 갚을 책임이 있는 기업입니다.
  • 보험청약자가 거래하는 구매자중 구매자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보험금액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 보험계약상의 구매자가 될 수 있는 기업은 아래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가능하나, 구매자의 신용평가등급이나 신용상태에 따라 가입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01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2. 02정부투자기관, 공공법인, 정부출자기관
  3. 03금융기관 및 공공기관
  4. 04보험청약기업의 관계기업
  5. 05보험청약기업과 거래비율이 일정비율 이하인 소액거래기업(표준형의 경우)
  6. 06이행지체중인 기업
  7. 07해외소재 기업 등
  8. 08현금거래 기업
  9. 09재무제표의 신뢰성이 미흡한것으로 평가된 기업
  10. 10보험청약자와의 거래에 있어 평균결제기간이 180일을 넘는 구매자 등

보험대상 매출채권

  • 물품의 판매자(보험계약자)가 구매자로부터 취득한 매출채권 [외상매출금과 받을 어음]으로서, 보험청약기업에 대하여 보험제한대상 여부를 확인한후, 구매자와의 매출채권 발생 규모 및 거래형태, 주요 구매처 현황 등을 고려하여 보험가입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 매출채권의 평균결제기간은 매출채권의 발생일로부터 180일 이내이어야 합니다.

단, 다음과 같은 기업은 매출채권보험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금융기관 등에 연체 등의 사유로 신용관리정보 대상기업으로 규제중인 기업
  • 신용보증기금에 대한 구상채무 등을 변제하지 아니한 기업
  • 휴업중인 기업 등

청약접수

상담을 통해 구체적인 보험 진행 절차가 결정되면, 제출서류를 안내해 드리며, 이를 준비하셔서 상담 영업점에 접수하시면 됩니다.

청약접수, 제출서류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01. 청약접수
  • 보험상담은 관할 구역에 관계없이 가까운 영업점(☎ 1588-6565)에서 가능하나, 이전에 보험 거래가 있는 경우에는 기거래 영업점에서 상담하셔야 합니다.
  • 상담을 원하실 때에는 귀사의 매출현황 및 주요거래처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 (예: 재무제표, 매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등)를 준비하셔서 방문하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보험가입을 위한 제출서류
  • 매출채권보험청약서
  • 접수일로부터 1개월 이내 법인등기사항전부증명서 (구. 법인등기부등본)
  • 접수일을 기준으로 최근 4개 분기의 매출처별 세금계산서합계표
  • 접수일이 속하는 사업년도의 직전 사업년도 매출액 확인자료 (재무제표, 부가가치세신고서 등)
  • 보험계약자가 발행한 세금계산서 사본 (하나보험에 한함)
  • 기타 신용조사시 필요한 자료

보험가입대상 구매자 선정

매출채권보험을 청약하시게 되면, 먼저 보험계약자와 거래하는 구매기업 중에서 보험한도를 부여하게 될 보험가입대상구매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 보험가입대상 구매자는 구매기업과 거래하는 기업중에서 보험계약자와 일정규모 이상의 매출채권이 발생하는 기업(소액거래처는 제외)으로서 신용보증기금과 보험계약자간의 협의에 의해 선정합니다.
  • 보험가입대상 구매자로 선정된 기업에 대헤서는 특별한 사유없이 구매자에서 제외할 수 없습니다. 보험가입대상 구매자라 하더라도 신용도가 극히 취약하거나, 규정에서 정하는 바에 저촉되는 경우에는 향후 인수심사를 통해 보험금액이 부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용조사

  1. 01보험가입대상 구매자가 선정된 이후에는 보험계약자 신용조사와 구매자 신용조사를 거치게 되며,
    이를 통해 보험계약자의 매출채권 관리능력 및 구매자와의 상거래 여부등을 조사하여 보험가입심사에 반영하게 됩니다. 다사랑보험에 가입하시는 경우에는 구매자가 다수이기 때문에 구매자 신용조사에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2. 02보험계약자에 대한 신용조사는 보험청약을 받은 영업점에서 실시하며 현장조사를 원칙으로 합니다.
    신용조사시에는 보험계약자의 매출채권관리능력, 구매자와의 상거래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조사합니다.
  3. 03구매자에 대한 신용조사는 청약 영업점에서 실시합니다.
    구매자에 대한 신용조사 후에는 신용보증기금에서 정한 기업신용평가지침에 의거하여 구매자에 대한 신용평가등급을 산출합니다.

가입한도

보험가입심사를 통해 구매자의 기업신용평가등급에 따라 결정된 최고보험금액을 넘지않는 범위내에서 각 구매기업별로 보험금액을 부여합니다. 보험심사가 완료된 이후에는 최종적으로 보험신청 내용의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가입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다사랑보험, 한사랑보험, 일석e조보험에 가입하시는 경우에는, 개별 구매자별로 보험금액을 부여합니다.

하나보험은 이미 발생된 매출채권에 대해 건별로 보험에 가입하며, 보험가입금액과 보험한도 여유액 등을 검토하여 매출채권보험 가입여부를 결정합니다.

최고 보험한도

  • 보험계약자최고보험한도:1,2중적은금액적용
    1. 01최고한도 : 100억원 (어음보험 포함)
    2. 02당기매출액의 1/10 이내 (개별보험에 한함)
  • 구매자최고보험한도:1,2중적은금액적용
    1. 01기업규모, 업종, 신용등급별 한도
      • 기업규모, 업종, 신용등급에 따른 한도차등화
        • 대기업 : 최고 150억원, 중견기업 : 최고 100억원, 중소기업 : 최고 70억원
        • 3억원부터 150억원까지 차등 적용
      • 일석e조보험의 한도
        • 대기업, 중견기업 : 최고 50억원, 중소기업 : 최고 35억원
    2. 02매출액 한도
      • 제조업, 기타업종: 당기연간 매출액의 1/5 이내
      • 건설업, 도소매업 : 당기연간 매출액의 1/10 이내

보험한도

구매자별로 부여하는 보험금액은 보험계약자에게 매우 중요한 금액입니다. 보험금액은 보험기간중 구매자 채무불이행으로 인한 보험사고 발생시 기금이 보상하는 최고 한도액을 말하는 것으로, 개별 구매자별로 정해지며 보험증권에도 구매자별로 표시됩니다.

예를들어 보험계약자 甲과 거래하는 구매자 A에 대해 보험금액 1억원이 부여되었다면 향후 구매자 A의 부도로 인해 신용보증기금이 보상을 하게 될 경우 최고 1억원까지 보험계약자 甲이 지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보험금액은 각 구매기업별로 적정하게 부여됩니다. 보험금액은 보험인수심사과정을 통해 산출되며, 구매자와의 거래규모, 구매자의 신용도, 평균 매출채권 결제기간(매출채권회전율)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산출합니다.

보험한도

보험한도 01. 보험상담 청약접수, 02. 신용조사, 03. 보험 계약체결을 나타내는 표
01. 보험상담 청약접수
  • 보험계약자와 해당 구매자간에 앞으로 1년간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는 매출채권총액 추정
02. 신용조사
  • 구매자의 평균적인 매출채권 결제기간을 기준으로 매출채권 회전율 산출
03. 보험 계약체결
  • 향후 추정매출채권액과 매출채권 회전율, 신용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보험금액 산출

보험료

  • 보험인수심사를 통해 보험가입이 결정되면 소정의 보험료를 수납한 후 보험증권을 발급하여 드립니다.
  • 보험계약자가 혁신형중소기업 등에 해당하는 경우 5% ~ 30% 범위내에서 할인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 다사랑보험 및 일석e조보험보험료, 한사랑보험 보험료, 하나보험 보험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입니다.
01. 다사랑보험 및
일석e조보험 보험료
  • 보험계약자와 구매자들 사이에 보험기간 중 발생할 매출채권 총액중에서 보험가입 매출채권 총액에 대하여 연율 0.1%에서 5%까지 차등화 된 보험료율을 적용하여 산출합니다.
  • 보험료율은 구매자의 신용도, 거래비율, 평균결제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차등적용 됩니다.
02. 한사랑보험 보험료
  • 보험료율은 구매자의 신용도, 결제기간 등을 고려하여 차등 적용됩니다.
03. 하나보험 보험료
  • 보험에 가입된 매출채권에 대하여 고정 보험료율(연 0.5%)을 적용합니다.

보험기간

  • 매출채권보험의 보험기간은 통상적으로 보험증권 발급일로부터 1년간이나, 하나보험의 보험기간은 매출채권 결제기일까지 입니다.
  • 보험증권은 보험의 종류에 따라 기재사항이 달라지며, 다사랑보험, 한사랑보험, 일석e조보험 증권에는 구매자별 보험금액(*1), 보험기간(*2) 총보험료 등이 명시되고 하나보험증권에는 보험금액, 결제기일 등이 표시됩니다.
보험기간: 신용한도, 보험기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입니다.
(*1)신용한도란(Credit Limit)?
  •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한도를 말하는 것으로, 다른 말로는 보상한도라고도 합니다. 왜냐하면 구매자에게 보험사고가 발생하여 신용보증기금이 보상을 하게 될 경우 어떠한 경우라 하더라도 신용한도를 초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보험기간이란?
  • 보험기간은 현재 1년 으로 운용하며, 매출채권보험에서는 이 기간내에 발생된 매출채권에 대해서만 보험책임을 부담합니다.

통지의무

  • 매출채권보험에 가입하시게 되면 다음의 통지의무를 이행하여야 합니다.
  • 보험계약자는 구매자에게 보험사고사실이 발생했을 때나 보험사고 발생위험이 증가했을 경우 그 사실을 알게된 날로부터 10일이내에 신용보증기금으로 서면통지하여야 합니다.
  • 보험 계약 기간이 만료된 경우 또는 중도해지된 경우에 보험계약자는 보험가입된 전체구매자에 대한 매출채권현황을 신용보증기금이 정한 서식에 작성하여 그 사유발생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신용보증기금으로 서면통지 하여야 합니다.
  • 보험가입된 구매자의 보험금액을 신용보증기금이 감액한 경우 또는 보험가입된 구매자에게 보험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보험계약자는 해당 구매자에 대한 매출채권현황을 신용보증기금이 정한 서식에 작성하여 그 사유발생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서면통지 하여야 합니다.
  • 기타 약관에서 정한 통지의무 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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